HiVE 소식
등록일 : 2024.02.06 목록

“느리지만 차근차근, 잊더라도 반복해야죠”…성인학습자 ‘일대일 교육’으로 ‘디지털 격차’ 줄인다

운영자 조회수 : 86
■ 성인학습자 메타버스 수업 사례도…“사전교육으로 자신감 키워” = 사전교육으로 메타버스 기반 수업에서 중·장년층 성인학습자 참여를 이끈 사례도 있다. 아바타 조작 방법, 사진찍기, 채팅, 음성 참여 등 메타버스 플랫폼의 기본 기능을 배울 수 있도록 비교과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다.


동아보건대 레저조경전공은 ‘메타버시티 잔디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총 2회차에 걸쳐 ‘메타버스 플랫폼 사전교육’을 실시했다. 메타버시티(Metaversity)는 메타버스(Metaverse)와 대학(University)을 결합한 플랫폼이다.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에서 개발 중이다. 메타버시티에는 학회 회원 대학이 행성으로 구현돼 있다.

사전교육에서는 메타버시티 다운로드 방법, 가입 방법, 캐릭터 생성·이동 방법 등의 내용을 다뤘다. 또한 온라인 콘텐츠에 유독 취약한 성인학습자를 선별해 타자연습, 인터넷 검색 방법, 다운로드 경로 등의 기초학습도 더했다. 메타버스 사전교육으로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에 익숙해지도록 지원했다.

레저조경전공 성인학습자 E씨는 “사전교육에서 다운로드 방법부터 조작 방법을 배워 자신감을 얻었다”며 “본 수업도 메타버스로 수강해 훨씬 젊어진 기분을 느꼈다. 기존의 인터넷강의와 다르게 직접 조작하고 다양한 현장 사진을 볼 수 있어 대면 수업보다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동아보건대는 향후 메타버시티 기반 수업에서 사전교육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동아보건대 관계자는 “메타버스 플랫폼 다운로드를 미리 진행하고 다운로드 방법을 담은 상세 매뉴얼도 제작할 계획”이라며 “디지털 기기에 취약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관련 인원을 증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대다 형태의 강의식 교육뿐만 아니라 학과 자체에서 교수, 조교가 지도하는 일대일 교육도 있다. 동원과기대 스포츠재활운동학부는 재학생 평균연령이 70세 이상인 점을 고려해 원격수업 시작 전 대면 수업으로 LMS 사용 방법을 실습했다. 대면 수업 후에도 LMS 사용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은 개인지도도 더했다.

조영갑 스포츠재활운동학부 교수는 “처음 원격수업을 진행할 때도 만학도 학생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성인학습자의 경우 여러 번 반복해서 교육해야 한다. 학과 자체에서 시간을 내서 교육하는 건 쉽지 않다. 대학 자체적으로 디지털 기초 문해교육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대학신문 - 429개 대학을 연결하는 '힘'(https://news.unn.net)